2025/09/05 5

나보다 나를 더 잘 아는 AI: 당신의 ‘디지털 쌍둥이’는 누구의 것인가?

나보다 나를 더 잘 아는 AI: 당신의 ‘디지털 쌍둥이’는 누구의 것인가?“당신이 좋아할 만한 영화”라며 AI가 추천해 준 영화를 보고 소름이 돋은 적이 있는가? 내가 한 번도 입 밖에 낸 적 없는 내밀한 취향을 AI가 정확히 꿰뚫어 보았을 때의 그 기묘한 느낌 말이다. 2025년, 초개인화 AI 기술은 우리의 검색 기록이나 구매 내역을 분석하는 수준을 넘어 우리가 사용하는 단어, 목소리의 톤, 친구와의 대화 맥락까지 학습하여 ‘나’라는 사람의 인격과 감정 상태를 거의 완벽에 가깝게 프로파일링하고 있다.많은 이들이 이러한 기술의 발전을 두고 ‘AI 개인정보 보호’의 위기라며 우려를 표한다. 하지만 오늘 이 글은 단순히 ‘AI가 우리를 감시하고 있다’는 공포를 넘어 이 현상의 본질을 새로운 관점에서 파헤쳐..

AI 2025.09.05

AI 작곡, ‘표절’과 ‘창작’의 아슬아슬한 경계 (K팝 만들기 실험기)

AI 작곡, ‘표절’과 ‘창작’의 아슬아슬한 경계 (K팝 만들기 실험기)“뉴진스 스타일의 몽환적이고 듣기 편한 K팝을 만들어줘. 여성 보컬, 로파이 드럼 비트, 신스 패드 사운드를 사용하고, 후렴구는 중독성 있게.”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이런 요구는 최고의 작곡가와 프로듀서 팀에게나 가능한 영역이었습니다. 하지만 2025년 오늘 저는 이 문장을 AI 작곡 프로그램 ‘Suno’의 프롬프트 창에 입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단 1분 뒤 제 스피커에서는 정말로 그럴듯한 K팝 스타일 음악이 흘러나옵니다.AI가 만든 이 노래는 놀라울 정도로 훌륭합니다. 하지만 이 감탄의 이면에는 씁쓸하고도 근본적인 질문이 뒤따릅니다. 과연 이 노래는 ‘창작’일까요 아니면 세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K팝을 교묘하게 짜깁기한 ‘표절’..

AI 2025.09.05

Sora 사용법, 진짜 전문가는 ‘이것’부터 만든다 (‘소라 바이블’ 제작법)

Sora 사용법, 진짜 전문가는 ‘이것’부터 만든다 (‘소라 바이블’ 제작법)2025년 OpenAI의 동영상 생성 AI ‘Sora’의 등장은 우리 크리에이터들에게 ‘꿈의 기술’이 현실이 되었음을 알렸다. 텍스트 몇 줄만으로 헐리우드 영화 수준의 영상 클립을 생성하는 Sora의 능력은 이제 누구나 ‘영화감독’이 될 수 있다는 희망을 안겨주었다.하지만 많은 이들이 Sora에 도전했다가 이내 좌절을 맛본다. 분명 눈부시게 아름다운 영상 클립들을 여러 개 만들었지만 그것들을 이어 붙이면 주인공의 얼굴이 매번 바뀌고 배경이 제멋대로 변하는 도무지 하나의 이야기로 연결되지 않는 ‘조각 모음’이 되어버리기 때문이다.오늘 이 글은 단순한 Sora 사용법을 넘어 이 변덕스러운 천재 AI를 길들여 한 편의 일관된 내러티브..

AI 2025.09.05

AI 면접관, ‘공정한 심판’인가 ‘편견을 학습한 거울’인가?

AI 면접관, ‘공정한 심판’인가 ‘편견을 학습한 거울’인가?“인간의 편견과 감정에서 자유로운, 오직 데이터와 실력만으로 당신을 평가합니다.”2025년 채용 시장에 등장한 AI 면접관은 이처럼 매력적인 약속과 함께 등장했다. 면접관의 그날 기분이나 당신의 출신 학교, 성별, 말투에 대한 선입견 없이 오직 당신의 역량만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겠다는 것이다. 이는 수많은 취업 준비생들이 꿈꿔온 완벽하게 공정한 채용의 실현처럼 보였다.하지만 최근 이 장밋빛 전망 뒤에 숨겨진 어두운 그림자가 드러나며 진료실뿐만 아니라 채용 시장 역시 거대한 혼란에 빠지고 있다. ‘AI 채용 편향성’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르며 과연 AI가 공정한 심판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질문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오늘 이 글은 AI..

AI 2025.09.05

'인간 저작성'을 증명하라: AI 웹툰 저작권을 위한 4단계 워크플로우

'인간 저작성'을 증명하라: AI 웹툰 저작권을 위한 4단계 워크플로우2025년 AI 이미지 생성 기술의 발전은 웹툰 시장에 전례 없는 혁신과 함께 아주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고 있다. 내가 AI 툴을 활용하여 밤새워 만든 이 눈부신 웹툰 과연 온전히 ‘내 것’이라고 주장할 수 있을까? 나의 ‘AI 웹툰 저작권’은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을까?이 질문에 대한 답은 안타깝게도 “예” 또는 “아니오”로 간단히 끝나지 않는다. 최근 미국 저작권청의 판례와 전 세계적인 법적 동향은 우리에게 한 가지 분명한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AI 시대의 저작권은 ‘결과물’이 아닌 ‘과정’을 통해 증명된다는 것이다.오늘 이 글은 다른 블로그처럼 복잡한 법률 조항을 나열하는 대신 우리 같은 웹툰 작가 AI 사용자들이 자신의 작품..

AI 2025.09.05